[시편 1:1-6]
1. 복 있는 사람은 악인들의 꾀를 따르지 아니하며 죄인들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들의 자리에앉지 아니하고
2.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의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도다
3. 그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철을 따라 열매를 맺으며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아니함 같으니 그가 하는
모든 일이 다 형통하리로다
4. 악인들은 그렇지 아니함이여 오직 바람에 나는 겨와 같도다
5. 그러므로 악인들은 심판을 견디지 못하며 죄인들이 의인들의 모임에 들지 못하리로다
6. 무릇 의인들의 길은 여호와께서 인정하시나 악인들의 길은 망하리로다
1. 죄악에 물들지 않음
[본문 1절] 복 있는 사람은 악인들의 꾀를 따르지 아니하며 죄인들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들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악인들의 꾀 ==>길을 따르고 <==== 레샤임
죄인들의 길 ==>서 있고 <==== 하타임
오만한 자들의 자리==> 앉아 있다 <==== 레찜
1. 아슈레이 -하이쉬 아쉐르 로 할라크 바아짜트 레샤임
행복한 사람은 악인들의 조언에 따라 걷지 않고
우베데렠 ^하타임 로 아마드
죄인들의 길에 서지 않으며
우베모샤브 레찜 로 야샤브
오만한 자들의 자리에 앉지 않고
2. 키 임 베토라트 야훼 ^ 헤프쪼
오직 여호와의 토라 안에 그의 기쁨이 있어
우베토라토 여흐게 요맘 바라일라
그의 토라를 밤낮으로 읽는 자다
3. 베하야 케에쯔 샤툴 알- 팔게이 마임
그는 시냇가에 심겨진 나무가
아쉐르 피르요 이텐 베이토
때에 따라 그 열매를 맺으며
베알레후 로-이볼
그 잎이 시들이 않는 것처럼
베콜 아쉐르 - 야아쎄 야플리아 ^흐
그가 하는 모든 일이 성공할 것이다
4. 로-켄 하르샤임
그러나 악인들은 그렇지 않아서
키 임 카모쯔 아쉐르 -티드페누 루아^흐
오직 바람이 몰아치는 겨와 같다
5. 알-켄 로 야쿠무 레샤임 바미슈파트
그러므로 악인들이 그 심판에 서있지 못하며
베^하타임 바아다트 짜디킴
악인들이 의인들의 회중 안에서 서있지 못하니
6. 키- 요데아 야훼 데렠 짜디킴
이는 여호와께서 의인들의 길은 아시나
베데렠 레샤임 토베드
악인들의 길은 망하기 때문이다
ex) 조지 바나의 "주전자 안의 개구리" 의 내용 중에 개구리를 잡는 방법이 나오는데
개구리는 성질이 급해서 물을 급하게 데우면 주전자 밖으로 튀어 오르기 때문에
미지근한 물에서 부터 물을 서서히 뎁혀서 개구리가 물이 뜨거워진것을 모른체
저절로 죽도록 만든다는 내용이 있다
% 내 하찮은 자존심 , 욕심 때문에 가족간의 불화를 만들수 있다는걸 항상 명심하라
초등학교 선생님이 어린이 학생들에게 술에취한 사람을 네자로 줄이면 뭐냐고 물었슬때
갖가지 답변이 나왔는데 그중에 '우리아빠' 란 답이 나왔다 한다
이렇듯 집안의 가장인 아버지가 영적인 유익은 따르지 않고 세상적인 쾌락에 젖어
자녀들에게 그런 모습을 보여주는것에 대한 심각한 세태를 알수 있다
% 영적으로 유익하지 않고 시험들거 같은 자리는 피하는것이 지혜롭다는걸 명심하라
ex) 음악의 천재 슈베르트가 쇼거란 친구를 만나게 되면서
세상적인 방탕함으로 성병까지 걸리는 난잡한 삶을 살다가 비참한 종말을 맞은걸
우리 모두 알듯이
어떤 사람을 만나느냐 어떤 자리에 있느냐가 우리 모두에겐 굉장히 중요하다는걸 알아야 한다
[고린도 후서 6:14-16]
14. 너희는 밎지 않는자와 멍에를 함께 메지 말라 의와 불법이 어찌 함께 하며 빛가 어둠이
어찌 사귀며
15. 그리스도와 벨리알이 어찌 조화되며 믿는 자와 믿지 않는 자가 어찌 상관하며
16. 하나님의 성전과 우상이 어찌 일치가 되리요 우리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성전이라
이와 같이 하나님께서 이르시되 내가 그들 가운데 거하며 두루 행하여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나의 백성이 되리라
ex)바다에 사는 물고기들을 보면 , 바다처럼 짜디짠 물속에서도 자신의 몸속엔 염분기를 베지않은채
잘 살아가는 것처럼 우리 크리스찬도 그렇게 살아야 한다
2. 하나님의 말씀을 즐거워 함
[본문 2절 상]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율법= 토라 [Torah]<== 유대교 율법, 넓은 의미에서 하나님이 이스라엘, 즉 유대 백성에게 내린
계시의 본질이며, 하나님이 인류를 위해 계시한 가르침 또는 지침이다
%구약이나 신약이나 모두 하나님의 말씀이다
세상 낙이 중요한게 아니다
항상 기쁨으로 말씀을 받아드리고 소원하는 사람으로, 살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ex) 광명교회 부흥성회 인도 중
1. 식사때마다 모든 교인이 직분의 고하를 막론하고 나와서 식사대접을 하였다
2. 대표 기도 때마다 주의 종을 위하여 기도하므로 하나님의 은혜와 축복을 구했다
3. 목사님 은혜를 사모하면서 광명교회 담임 목사님이신 박승희 목사님이
제일 앞자리에 앉아서 아멘으로 화답하셨다
[시편 19:10-11] 우리가 복받기 위해서는
10. 금 곧 많은 순금보다 더 사모할 것이며 꿀과 송이꿀보다 더 달도다
11. 또 주의 종이 이것으로 경고를 받고 이것을 지킴으로 상이 크니이다
3. 하나님의 말씀을 주야로 묵상함
[본문 2절 하] 그의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도다
묵상 <=== 내 안에 떠오르는 상을 묵묵히 바라보는 것이다
묵상을 히브리어로 '하가' 라고 하는데 하가의 뜻은.....조용히 읊조린다는 뜻을 갖고 있다
율법을 조용히 읆조리며 내 안에 올라오는 시비와 선악을 털어내는것이다
렉시오디비나 (거룩한 독서 ) 묵상법
1. leading -읽기- '계속 읽어 내리던중 주시는 말씀을 깨닳아라'
2. meditation -묵상- '영적교훈 과 의미, 이유는 무엇인가'
3. prayer -기도- '성령님께서 역사하셔서 하나님 친히 해결해 주시기를 고하라'
4. contemplation -관상- '하나님의 느낌에 기쁨에 참여하는것'
[시편 119:165]
주의 법을 사랑하는 자에게는 큰 평안이 있으니 그들에게 장애물이 없으리이다
우리도 함께 죽어야 한다
우리나라 명절의 사흘간의 휴일의 의미를 돌아보자면
예수님이 사흘만에 죽은자 가운데서 부활 하심과 같다
그 사흘간 며느리로서 자녀로서 부모로서 동반자로서 죽어주는것이
크리스찬의 참 삶이다
추천도서 ::: 바라봄의 법칙 -주대준 장로
청와대로 간 요셉의 이야기!
대통령경호실 차장 주대준의 『바라봄의 법칙』.
경남 산청의 작은 산골 마을에서 태어난 어느 소년이 있었다.
소년은 초등학교 2학년 때 아버지의 사업실패로 낯설기만 한 거제도에 가게 된다.
그리고 아버지마저도 병으로 잃게 되었다.
이처럼 절망적인 상황에서도 소년은 주님을 알게 되는 형통을 누리는데.....
이 책은 거제도에 살던 소년이 노예로 팔려갔으나 총리가 된 '요셉'을 역할모델로 삼아
대통령경호실 차장이 되기까지의 여정을 흥미롭게 보여주고 있다.
저자를 오늘의 자리로 인도한 '바라봄의 법칙'에 대해 공개함으로써,
그의 평생 멘토 '주씨 아저씨'의 사랑과 은혜를 밝혀낸다.
저자는 청와대에 들어가 경호시스템을 IT로 변화시킨 이야기,
탁월한 리더십으로 경호실 사람들을 엘리트로 바꾸어놓은 이야기,
청화대에 선교회를 창설한 이야기 등을 감동적으로 들려주면서,
우리를 향한 주님의 인도하심에 대해서 명확하게 가르쳐주고 있다.
나아가 하나님을 향한 '바라봄'이 그분이 주신 소명을 성공시킬 열정과 리더십임을 증명해내고 있다.